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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활용 1급 필기

[스프레드시트] 데이터 관리(레코드관리, 정렬, 자동필터, 고급필터)

오늘 공부할 내용은

- 레코드 관리

- 정렬 (사용자 지정 정렬)

- 자동 필터

- 고급 필터

 


레코드 관리

- 레코드 단위로 데이터 표시

- 추가, 삭제, 수정, 검색 가능

- 새로운 필드를 추가하거나 삭제 x

- 필드 중 수식에 의해 입력된 필드는 수정이나 삭제 X

- 데이터는 항상 데이터 목록 가장 마지막에 추가됨

- 레코드 관리 대화상자에서 표시할 수 있는 필드 : 32개

- 레코드를 찾기 위해 2가지 이상의 필드에 검색 조건을 입력하면 AND로 인식

- 조건 입력시 만능문자와 연산자 함수 사용 가능


정렬

- 기본 정렬 : 행 단위로 정렬

1) 정렬 기준은 최대 3개까지 지정

2) 정렬 방식 : 오름차순, 내림차순, 사용자 지정 목록(모든 정렬 기준)

3) 숨겨진 행이나 열에 있는 데이터는 정렬에 포함X

- 오름차순 : 숫자 > 문자 > 논리값 > 오류값 > 빈셀

- 내림차순 : 오류값 > 논리값 > 문자 > 숫자 > 빈셀

# 사용자 지정 정렬

- 목록을 추가하거나 삭제 가능 -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목록은 수정,제거 불가능

- 영문자 대/소문자 구분하여 정렬하는 기능 제공 ⇒ 오름차순 시 소문자가 우선순위

- 문자 : 오름차순 시 특수문자, 영문자(소문자, 대문자), 한글 순으로 정렬

- 논리값은 오름차순시 거짓값(False), 참값(True) 순으로 정렬

# 정렬 옵션

- 대/소문자를 구분해 정렬한 것인지 지정

- 정렬할 방향 지정

열 기준 : 위쪽에서 아래쪽

행 기준 : 왼쪽에서 오른쪽


 

자동 필터

1) 목록값, 서식, 조건 세가지 유형의 필터 만들기 가능 ⇒ 한번에 한가지 필터만 적용

2) 가장 많은 형식의 데이터에 대해서만 표시

3) 두 개 이상의 필드(열) 조건 설정된 경우 AND 조건으로 결합

4) 지정한 조건에 맞지 않는 행은 숨겨짐 ⇒ 추출한 데이터는 레코드 (행)단위로 표시

5) 배경 또는 텍스트에 색상 서식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 셀의 색상을 기준으로 필터링 가능

6) 데이터 목록에 반드시 필드명이 있어야함

 

고급 필터

1) 함수와 식을 혼합하여 조건 지정 가능

2) 일반적인 수식이 아닌 값에 대한 비교연산자로 등호(=) 사용 ex. =항목

3) 조건의 첫 셀은 필드명 X ⇒ 수식/함수식 적는 경우 필드명 이름은 임의로 다른이름으로 입력

4) 조건을 지정할 때 ?, * 등의 만능문자(와일드카드) 사용 가능

5) 조건에 같은 행 입력 AND , 다른 행 입력 OR 함수로 결합

6) 조건에 맞는 행에서 원하는 필드만 선택하여 다른 영역에 복사 가능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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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드시트] 출력(인쇄)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