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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활용 1급 필기

[컴퓨터일반] 멀티미디어(특징, 파일형식, 스트리밍 기술, 하이퍼미디어, 그래픽데이터, 그래픽기법, MPEG규격)

 

오늘 공부할 내용은

- 멀티미디어의 특징

- 파일 형식 (오디오데이터, 비디오데이터)

- 스트리밍 기술

- 하이퍼미디어

- 그래픽 데이터

- 그래픽 기법

- MPEG 규격

 

 


멀티미디어 특징

1) 디지털화 (Digitalization)

: 다양한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

2) 쌍방향성 (Interaction)

: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작용에 의해 데이터 전달

3) 비선형성 (Non-Linear)

: 사용자가 선택하는 것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

4) 정보의 통합성 (Integration)

: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 여러 미디어를 통합 처리


 

파일 형식

# 오디오 데이터

1) MP3

- 고음질 오디오 압축 표준 형식

- MPEG-1 압축방식 이용

- 인터넷 P2P 음악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파일 형식

2) MIDI

- 전자악기 간의 디지털 신호에 의한 통신 or 컴퓨터와 전자악기 간의 통신규약

- 음성, 효과음 저장X , 연주 정보만 저장 = 크기 작음

- 16개 이상 악기 동시 연주 가능

- 시퀀싱 작업을 통해 작업

3) AIFF

- 비압축 무손실 압축 포맷

- MAC OS 표준으로 사용되는 오디오 파일 형식

4) WAVE

-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이 개발한 PC용 오디오파일 형식

-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를 디지털 형태로 변형

= 샘플링 과정을 통해 작성된 데이터

- 실제 소리가 저장, 재생 쉬움 = 용량 큼

- 다양한 수준으로 저장 가능

5) FLAC

- 무손실 압축 포맷

- 압축 효율 낮음, 음원 손실 거의 없음

 

 


 

# 비디오 데이터

1) AVI

- Windows 표준 동영상 파일 형식

- 별도의 하드웨어 장치 없이 재생 가능

2) DVI

- Intel 사에서 멀티미디어 분야 동영상 압축 기술로 발전

- 딜리버드 보드와 캡처보드로 구성

- tv,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컴퓨터로 보기/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페이스

3) MPEG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

- 동영상 뿐만 아니라 오디오 데이터도 압축 가능

- 중복데이터 제거로 손실압축기법 사용 = 압축률 높임

4) ASF/WMV + RAM

- 스트리밍 위한 표준 기술 규격

- 용량 작음

- RAM : 실시간 전송 가능

5) DivX

- 동영상 압축 고화질 파일형식

- MPEF-4 + MP3 재조합

- 비표준 동영상 파일 형식 = 확장자 AVI 사용

 

 

스트리밍 기술

- 스트리밍 지원 파일 : ASF , WMV , RAM 등

- 비디오 스트리밍은 인터넷에서 영상 파일을 다운로드하면서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

 


하이퍼 미디어

: 특정 텍스트나 이미지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클릭하면 연결된 문서로 이동하는 문서 형식

- 하이퍼 미디어는 하이퍼 텍스트와 멀티 미디어를 합한 개념

- 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검색할 수 있음


 

그래픽 데이터

# 비트맵 방식 (=레스터 이미지)

- 점 (Pixel, 화소) 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가 거칠게 표현

-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 가능

- 벡터 방식에 비해 많은 메모리 차지

- 벡터 방식에 비해 모니터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속도가 빠름

- BMP, TIF, GTF, JPEX, PCX, PNG 등

- 프로그램 : 그림판, 포토샵, 페인트샵 등

1) BMP

- windows 표준 비트맵 파일 형식

- 고해상도 이미지 표현 가능, 압축X = 파일크기 큼

 

2) TIF

- 호환성 좋아 응용 프로그램 간 데이터 교환용으로 사용

 

3) GIF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

- 8비트 컬러 사용, 256가지 색 표현이 제한

- 애니메이션 표현 가능

- 무손실 압축 기법 사용 = 선명한 화질 제공

 

4) JPG / JPEG

- 선명한 정지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국제표준 압축 방식

- 인터넷에서 그림 전송에 사용

- 24비트 컬러 사용, 16777216색 표현

- 손실 압축 기법, 무손실 압축 기법 사용

 

5) PNG

- 웹에서 최상의 이미지를 표현하기위해 제정한 그래픽 형식

- GIF 대체하여 인터넷에서 사용 가능

- 애니메이션 표현X

 

6) PCX

- 미국 zsoft사의 PC Paintbrush 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

- 스캐너, 팩스, DTP


 

 

# 벡터 (Vector) 방식

- 점-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

- 이미지를 확대해도 테두리가 거칠어지지 않고, 매끄럽게 표현됨

- 단순한 도형과 같은 개체 표현에 적당

- DXF, AI, WMF 등

-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등

1) WMF

- Windows 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벡터 파일 형식

 


 

그래픽 기법

1) 디더링 (Dithering)

-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 새로운 색을 만들어내는 작업

2) 렌더링 (Randering)

- 3차원 그래픽 작업의 한 과정

- 2차원적인 이미지에 음영과 채색을 적절히 주어 입체감을 극대화하는 작업

3) 모델링 (Modeling)

- 어떠한 방법으로 렌더링 할지를 정하는 것 = 렌더링 하기 전에 수행

- 물체의 형상을 컴퓨터 내부에서 3차원 그래픽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정하는 과정

4) 모핑 (Mophing)

- 이미지가 변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

-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해 변환하고 통합

- 컴퓨터 그래픽, 영화에서 주로 사용

5) 필터링 (Filtering)

- 작성된 그림을 필터 기능을 이용해 여러가지 형태의 새로운 이미지로 바꿔주는 작업

6) 블러링 (Bluring)

= 스무딩 (Smoothing) 기법

- 마치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처럼 영상을 부드럽게 만드는 필터링 기법

7) 안티앨리어싱 (Anti-Aliasing)

- 이미지의 가장자리에 생기는 계단 현상을 없애기 위해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필터링 기술

8) 인터레이싱 (Interlacing)

- 그림 파일을 표시하는데 있어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준 다음, 점차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법

9) 리터칭 (Retouching)

- 기존의 이미지를 다른 형태로 새롭게 변형/수정하는 작업

 


MPEG 규격

: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

동영상 뿐만 아니라 오디오 압축 가능

- 프레임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 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압축률을 높이는 손실 압축 기법 사용

MPEG -1

: CD와 같은 고용량 매체에서 동영상 재생을 위한 것

MPEG -2

: MPEG-1의 화질 개선을 위함, HDTV/위성방송/DVD

MPEG -4

: 통신, PC, 방송 등을 결합하는 복합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통합 표준을 위한 것

MPEG -7

: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 기능 동영상, 데이터 검색 및 전자 상거래 등에 사용

MPEG -21

: 위 MPEG 기술들을 통합해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유통, 보안 등 전 과정을 관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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