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부할 내용은
- 자료의 구성 단위
- 자료 표현 단위
입니다.
<자료 구성 단위>
비트 > 바이트 > 워드 > 필드 > 레코드 > 파일 > 데이터베이스
- 물리적 단위 : 컴퓨터 내부에서 사용하는 단위 = 비트, 바이트, 워드 등
- 논리적 단위 : 사람이 인식하여 사용하는 단위 = 필드, 레코드,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
1) 비트 (Bit)
- 자료 (정보) 표현의 최소 단위
- 2가지 상태를 표시하는 2진수 1자리
2) 바이트 (Byte)
- 문자를 표현하는 최소 단위
- 8개의 비트가 모여 1 Byte 구성
3) 워드 (Word)
- CPU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명령 단위
- 하프워드, 폴워드, 더블워드로 분류
4) 필드 (Field)
- 파일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 의미 있는 정보를 표현하는 최소 단위
5) 레코드 (Record)
- 자료 처리 단위가 하나 이상의 관련된 필드가 모여 구성
6) 파일 (File)
-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
- 여러 레코드가 모여서 구성
7) 데이터베이스 (Datebase)
- 여러개의 관련된 파일의 집
+ 속도(시간) 순서
ms (milli second) → μs (micro second) → ns (nano second) → ps (pico second) → fs (femto second) → as (atto second)
<자료 표현 방식>
- 정수 : 연산 속도 빠름
- 실수 : 연산 속도 느림 = 정밀도 높고, 표현 범위 넓음
📌 문자코드 📌
1) BCD 코드
- Zone 2비트, Digit 4비트 = 26
- 64가지 문자 표현 가능
- 소문자 표현 X
2) ASCII 코드
- Zone 3비트, Digit 4비트 = 27
- 128가지 문자 표현 가능
- 대소문자 구분 O
- 일반 PC용
3) EBCDIC 코드
- Zone 4비트, Digit 4비트 = 28
- 256가지 문자 표현 가능
- BCD 확장 코드
- 범용 코드
- 대형 PC용
4) 유니코드
- 2 Byte (16비트)
- 세계 각 나라 언어 표현 가능
- 65,536자 표현 가능
# 에러 검출 코드
1) 패리티 체크 비트
- 에러 검출 목적, 원래의 데이터에 추가되는 1비트
- 짝수 (우수) 패리티 : 1개의 개수가 짝수가 되도록 만듦
- 홀수 (기수) 패리티 : 1개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로 만듦
2) 해밍 코드 (Hamming Code)
- 에러 검출 및 교정이 가능한 코드
- 2비트의 에러검출
- 1비트의 에러 교정
3) 순환 중복 검사 (CRC)
- 순환 중복 검사를 위해 미리 정해진 다항식을 적용하여 오류 검출
4) 블록합 검사 (BSC)
- 패리티 검사의 단점 보완한 방식
- 프레임 내의 모든 문자의 같은 위치 비트들에 대해 패리티를 추가로 계산하여 블록 맨 마지막에 추가문자 부가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
공부 열심히 하시고 한번에 합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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